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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백과사전

제목
해조류와 건강
날짜 :
2004-04-07
전화번호 :
외래 02)2639-5590
출처 :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 가정의학과

내용

  • 우리가 흔히 접하는 해조류로는 파래, 미역, 다시마, 톳, 김 등이 있다. 이들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슘, 요오드, 철 등의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적당히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미역이나 다시마는 칼로리가 낮을 뿐 아니라 섬유질이 많아 적은 양으로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식품이다. 섬유질은 변비를 예방하고 대장암 등의 위장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고섬유질 식사는 장에서 포도당의 흡수를 지연시키므로 식후 급격한 혈당상승을 감소시키고, 공복과 식후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가 있다. 특히 탄수화물이 많은 식사일수록 섬유질에 의한 혈당과 고지혈증 개선의 효과가 뚜렷하므로 고탄수화물 식사시에는 섬유질 섭취를 증가시키는 것이 좋다.

    해조류에는 비타민도 많아 여기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이 호흡기, 위장관 점막 세포 형성 및 유지, 면역 기능에 관여한다. 그러나 흡연하는 사람 중에서 평소 베타-카로틴 섭취가 많은 사람이 폐암이 발병할 위험이 적다는 보고가 있지만 폐암 예방을 위해 베타-카로틴을 따로 섭취한 경우에는 폐암의 발생이 더 많았다는 보고도 있다.

    간혹 지나치게 한 가지 음식을 과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을 격을 수도 있다. 흔히 다시마나 미역에 많이 포함된 요오드는 신진대사에 꼭 필요한 성분이기는 하지만 과하게 섭취했을 때 자가면역성 갑상선염의 발생을 높인다는 보고가 있다. 따라서 아무리 몸에 좋은 것이라도 그 것이 과하지 않도록 항상 적정한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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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효기간 : 2021년 12월 16일 부터 2024년 12월 15일
  • 인증유형 : 유형 I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