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담도질환

home > 주요질환 > 췌담도질환

담낭 및 담관결석, 담낭염, 담관염, 급성 및 만성 췌장염, 담도암, 췌장암, 담낭암 진료

담도란 간에서 분비되는 담즙이 저장되고 분비되는 통로로입니다.

담즙은 간에서 분비되어서 담낭에 저장되었다가 음식물이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내려오면, 장으로 분비되어 음식물의 소화, 흠수를 돕게 됩니다.

이런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이 장으로 내려가는 길목인 담관과 쓸개에서 담즙의 구성성분들이 결정을 이루어 돌같이 딱딱히 굳어진 것을 담석이라고 합니다. 발생된 위치에 따라 간내(담관)담석, 담 낭담석, 총담관 담석이라고 부르며, 황달, 담도염, 담낭염 등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췌장은 후복막에 위치하며, 여러 가지 다양한 소화효소를 분비해서 음식물을 소화, 흡수할 수 있도록 돕는 기관이며, 인슐린을 분비하여 당대사의 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술, 약물, 담석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통증과 심각한 합병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췌장에 암이 발생하는 경우에 진단이 쉽지 않기 때문에 조기진단이 어렵고 나쁜 예후를 보입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과 MRCP를 통해 각종 췌담도 질환의 진단을 내리고, 진단과 동시에 담도배액술 및 담관결석의 제거 등 치료 내시경 시술을 시행합니다. 말기의 담 관암 및 췌장암 등의 수술을 하지 못하는 경우 스텐트 삽입술로 담관염, 패혈증 등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또한 담석은 재발 가능하므로 치료 후에도 정기적인 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수술을 하지 않고 내시경을 통해 담석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췌담도 질환 환자에게 각각 알맞은 전문적인 치료를 제공하고, 담석의 병인 및 치료법의 개발과 담석재발방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담관 결석 제거

닫기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